'지방소멸'이란 충격적인 말은 지난 2014년 일본의 '마스다 보고서'에서 나왔는데 지방 행정구역 통합이나 연결 방식으로 거점도시(메가시티)를 형성해 수도권 집중 블랙홀을 막고 지역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10년이 지나도록 일본의 수도권 집중..
문경시립 모전도서관은 지역 내 5~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오는 4월 10일부터 12월 13일까지 매주 목·금·토요일 '체험형 동화구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형 동화구연은 가상현실 기술과 동화구연이 접목된 놀이형 독서프로그램으로 '아기돼지 삼형제', ..
안동시립 중앙도서관은 오는 26일 저녁 7시 중앙도서관 다목적실에서 비틀즈 트리뷰트 공연을 진행한다. 이번 공연은 비틀즈의 대표적인 곡들을 재현하는 공연으로 비틀즈 음악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멘틀즈의 무대를 통해 팬과 관객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진문화예술회관은 이달 문화가 있는 날로 '하얼빈' 영화를 유료 상영한다. 영화 '하얼빈'은 1909년 하나의 목적을 위해 하얼빈으로 향하는 이들과 이를 막는 자들 사이의 숨 막히는 추적과 의심을 그린 작품이다. 감독 우민호, 배우로는 현빈, 박정민, 조..
의성군은 지난 19일 경북 최초로 시니어 세대를 위한 독서문화 진흥사업 '시니어북 리스타트'를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밝혔다. '시니어북 리스타트'는 의성군의 고령화지수 47.48%에 맞춰 고연령층 군민들을 위해 특별히 기획된 사업으로 시니어 세대가 놓쳤던 독서..
영천시는 최근 '귀애고택'(대표자 조영목)에서 소장유물을 일괄 기증해 영천시립박물관 유물 확보에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귀애고택은 영천시 화남면 귀호리에 소재하며 귀애정, 사당, 육각정 등 3대에 걸쳐 건립된 고택으로 특히 경북도 민속문화유산으로서 귀애 조극..
대구콘서트하우스는 3월 '클래식 ON' 공연으로 오는 26일 오후 7시 30분 챔버홀에서 '소프라노 유소영 리사이틀'을 개최한다. 대구콘서트하우스 '클래식 ON'(이하 클래식 온) 시리즈는 지역 예술인의 역량을 높이고 시민의 문화예술 저변을 확대하기 위..
경산시와 경산시 탄소중립지원센터(센터장 서정인)는 20일 영남대학교 이종우과학도서관 소강연장에서 ‘탄소중립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행동을 확산하고,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탄소중립 서포터즈는 관..
경산묘목영농조합법인(이하 경산묘목조합)은 지난 22일 하양읍 환상리에 위치한 경산종묘유통센터에서 ‘경산 묘목 무료 나눔 행사’를 가졌다.이번 행사는 11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경산묘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전국 묘목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경산묘목의 위상을 홍보..
포항시 북구청·문화예술팩토리 도시숲 일원에서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 성과공유전 ‘바람타고, 예술’이 지난 20일부터 내달 20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는 지난 5년간 진행된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하나로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 시각예술 분야에 선정된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
포항시는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산불대응 유관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이강덕 포항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대책 회의는 지난 22일 산불위기 경보단계가 주의 단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대형산불 예방 및 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포항시는 6월 말까지 건설기계 주기장 위반 단속을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건설기계는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주기장에 주차해야 되지만, 일부 건설기계가 주택가나 도로에 무단으로 주차돼 시민들의 보행 안전과 교통 흐름에 지장을 주고 있다. 이에 포항시는 주택가 주변 및..
경북도의회 '학생마음건강교육 정책연구회'(대표 황두영 의원)는 20일 오후1시 도의회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상북도 학생마음건강교육 정책연구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경북도의회 최병준 의원(부의장, 경주)이 대표발의 한 '경상북도 쌀 생산과 소비촉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353회 임시회를 통과했다.이번 조례안은 품질 좋은 경북 쌀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기반구축ㆍ유통체계 확립과 소비촉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 주요
경북도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은 산불 발생 시기를 대비해 산불 전문가 황정석 박사(산불정책기술연구소 대표)를 초청,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경북도청 7층 119작전회의실에서 경북소방본부 직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했다.
경북도가 제작 지원에 나섰던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가 흥행 가도를 달리며 드라마를 촬영했던 경북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위원장 김석기) 위원들은 21일 경주를 방문해 10월 말 경주 보문단지 일원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1일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1회 직능인의 날’ 행사에서 ‘직능 경제인의 선택’ 공로패를 수상했다.
봄철 건조한 날씨속에 전국이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경북 의성지역에서도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경주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 새학기를 맞아 청소년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25년 개학기 학교 주변 유해환경 합동단속’을 실시했다.이번 점검은 경주시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봉사단체와 함께 합동 단속반을 구성해 진행했으며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