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明)대에 이르러 미술 이론과 비평이 체계적으로 형성되면서 회화, 공예, 도자, 칠기 등에 누적돼 온 생활 문화의 가치를 높이게 됐다. 춘추전국시대(722~481년)의 혼란한 사회를 피해 지식인들은 은거(隱居)하며 제자백가를 출현하게 된다. 변화의 시대마다 지..
문경문화예술회관에서는 2025년 대학로 최고의 흥행작이자 방송인 조혜련이 연출을 맡으며 큰 화제가 된 연극 '사랑해 엄마' 공연을 오는 △11일 오후 7시 30분 △12일 오후 4시, 오후 7시 30분 총 2일 3회 문희아트홀에서 개최한다. 2025 공연한데이 ..
민족시인 이육사의 문학 정신을 계승하고 기리기 위한 '제22회 TBC이육사詩문학상' 수상자로 시집 '해는 요즘도 아침에 뜨겠죠'의 박승민(사진) 시인이 선정됐다. 'TBC이육사詩문학상'은 민족시인 이육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숭고한 생애와 문학정신을..
영천시는 예술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해 창작 활동 중인 17기 입주 작가 9인의 작품이 오는 4일부터 8월 24일까지 시안미술관 본관에서 전시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화산면 가상리에 위치한 지역 미술관인 시안미술관과 연계해 진행된다. 입주 작가와 지역민이 함께 문화적..
포항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동빈문화창고1969는 산업과 예술의 경계를 탐색하는 '사이의 숨결:Breath Between' 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예술경영지원센터의 2025 지역 전시 활성화 공모사업의 하나로 포항문화재단이 공간을 협력하고 라프(LAAF)가 주관한..
안동시 이육사문학관은 오는 5일 오후 2시 이육사문학관 다목적실에서 '2025 이육사 포럼'을 개최한다. 올해는 △정우경 교수(서울대학교 학부대학 연수연구원)가 '이육사 시 번역 현황 연구'를 △김민수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빙교수)가 '여천 이원조 ..
대구예술발전소는 오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2025 레지던시 연합 교류전 'NOWHERE(Nowhere, Now Here-어디에도 없지만, 지금 이곳'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전국 9개 지역, 10개 레지던시 운영기관이 참여한 역대 최대 규모의 연합 교류..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자력본부(이하 한울본부)는 지난 25일 제3회 '한울다누림컬쳐데이' 해설이 있는 발레 'Fantasia Moves'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관람료는 네이버 해피빈 재단 세이브더칠드런의 결식아동 돕기에 전액 기부된다. 'Fantasia..
대구시립교향악단(이하 대구시향)이 지역 음악 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해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제24회 대학생 협주곡의 밤'의 협연자를 공개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대구·경북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학부 과정) 재학생으로 악기 부문은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피..
(재)달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참꽃갤러리에서 서양화가 배성예 작가의 초대전 '기억속의 꽃'이 오는 30일부터 7월 24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전시에서 배성예 작가는 장미를 주요 오브제로 삼아 일상 속 기억과 감정의 편린을 표현한 회화작품 30여 점을 선보인다. ..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돕기 위한 '산불피해주민 돕기 자선 트롯 공연'이 오는 29일 오후 6시 안동시민회관 영남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공연은 청춘음악단이 주관하며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인기 트로트 가수 나상도, 김용임, 채윤, 김용필, 이애란,..
대구시 명장회가 '대구-청두 자매도시 체결 10주년'을 맞아 지난 24일 중국 청두에서 한국의 전통 공예와 문화를 소개하는 특별한 전시회와 체험행사를 열었다. '대구시 명장'의 모임인 대구광역시 명장회에서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청두 쓰촨대극원에서 열린 대구시..
영주시는 지역의 대표적 국가유산인 순흥 벽화고분과 금성대군신단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를 위해 문화유산구역 조정 및 보호구역 지정을 예고했다. 이 조치가 원안대로 추진될 경우, 순흥 벽화고분의 문화유산구역은 기존보다 32만9,758㎡ 확장된 51만262㎡로 조정되며, 금성..
의성군은 25일 봉양온누리터도서관에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한강의 대표 작품을 함께 읽고 나누는 '한강 작품 톺아보기'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채식주의자','소년이 온다', '희랍어 시간', '작별하지 않는다', '바람이 분다, 가라..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 소속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은 '2025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박물관, 가족체험, 전통공예 강연 등을 이달과 오는 7월에도 개최한다.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은 지난달 말부터 '팔공산 방짜유기박물관에서 공예..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이하 딤프)와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시립극단이 제작한 제19회 딤프 공식초청작 창작 뮤지컬 '설공찬'이 오는 7월 초연을 앞두고 베일을 벗었다. 지난 23일 오후 2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개최된 창작 뮤지컬 '설공찬' ..
광대한 중국 미술사를 거슬러 보면서 선묘(線描) 기법은 중국 미술 표현의 가장 근원적인 기법이라 할 수 있다. 구륵법(鉤勒法)과 백묘법(白描法)으로 붓을 통한 선의 기법들을 활용해 왔다. 육조시대(229~589년)부터 산수화가 싹 트기 시작했으나 계속된 발전을 ..
대구시립교향악단(이하 대구시향)이 오는 7월 4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제517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로맨틱 차이콥스키'를 부제로 러시아 낭만주의 작곡가 차이콥스키의 세 곡을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모음곡 제2번 ..
재단법인 경주문화재단은 한국수력원자력㈜과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주최한 한수원아트페스티벌 '한국 근현대 미술 4인의 거장들: 김환기, 박수근, 이중섭, 장욱진'을 경주예술의전당 알천미술관 갤러리해에서 오는 7월 1일부터 개최한다. 한수원아트페스티벌 '한국 근현대..
올해로 창단 25주년을 맞은 그라시아스합창단과 오케스트라가 세계 정상급 음악가들과 협연하는 클래식 콘서트 '스바보드나'를 전국에서 개최한다. 오는 28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첫 공연을 시작으로 인천, 강릉, 광주, 대구에서 세계 정상급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