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의회는 제9대 후반기 출범 1주년을 맞아 '행복한 시민, 신뢰받는 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실천해 온 의정 성과를 돌아보고 남은 임기에 대한 각오를 새롭게 다졌다. 지난해 7월 새롭게 출범한 후반기 의회는'시민과 함께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의회'를 목..
문경시는 2025년 국가유산청 생생국가유산 사업 '문경새재에서 사기장(沙器匠)의 길을 걷다' 프로그램이 백산헤리티지 주관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 프로그램은 '사기장 실감공방, 세계와 소통하다'로 공간의 한계를 초월해 감각적으로 전통무형유산을 ..
문경시는 지난달 30일 문경새재 초입인 문경읍 하초리 일원에 유럽형 웰빙 리조트 조성을 위한 관광지 지정을 고시했다. 문경시가 경북도의 승인을 받아 결정한 19만2457㎡의 규모의 문경새재 관광지는 대규모 워터리조트, 다채로운 테마파크, 다양한 형태의 사우나, 야자수..
문경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달 23일과 30일 두 차례에 걸쳐 문경 지역 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춘기 자녀 이해와 소통을 주제로 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사춘기 자녀의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와 발달과업을 부모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녀와의..
문경소방서는 지난달 30일 '2025년 문경소방서 우수직원'을 선발해 소방서장 표창 및 부상을 수여했다. 이번 우수직원 선발은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단체 1팀(현장대응단 지휘1팀), 개인 1팀(소방위 장은진)이 선발됐다. 우수직원 선발 대상은 △재난현장에..
문경시는 오는 8일부터 여름철 무더위 해소와 가족 여가 활동 지원을 위해 조성한 흥덕생활공원(문경시 가족센터) 물놀이터를 개장할 예정이다. 지난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물놀이터는 올해도 오는 17일까지 약 6주간 운영된다. 주요시설로는 정글 조합 놀이대,
바르게살기운동 점촌3동위원회는 지난달 12일부터 문경시 영신 유원지 야간 방범 활동에 들어갔다. 바르게살기운동 회원 40명으로 구성된 자율 방범 순찰대는 영신 유원지를 찾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방범 취약 시간대인 저녁 8시부터 12시까지 야간..
문경문화예술회관에서는 2025년 대학로 최고의 흥행작이자 방송인 조혜련이 연출을 맡으며 큰 화제가 된 연극 '사랑해 엄마' 공연을 오는 △11일 오후 7시 30분 △12일 오후 4시, 오후 7시 30분 총 2일 3회 문희아트홀에서 개최한다. 2025 공연한데이 ..
구국의 영웅이자 고려 말 충신인 난계 김득배(1312~1362) 선생을 조명하는 학술발표회가 지난달 27일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경북도가 주최하고 경북도문화원연합회와 문경문화원이 주관했으며 상산김씨대종회가 후원했다. 행사에는 문경지역 인사와 시민 등 300여명이..
대한어머니회 문경시지회에서 지난달 30일 문경시장학회에 2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대한어머니회는 깨인 어머니들의 슬기가 이 나라의 바른 미래를 이끌어 간다는 신념으로 설립된 단체다. 설립 취지에 맞게 조손가정돕기, 김장나누기 봉사 등 다양한 활동..
문경시 영순면 행정복지센터가 '2분기 친절 베스트 공무원'에 구예솔 주무관을 선정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영순면 행정복지센터는 친절 체감도를 높이고 일선 행정기관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사기를 고취하기 위해 주민들의 만족도 조사를 거쳐 분기마다 친절..
문경시의회는 지난 27일 본회의장에서 제285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19일간의 회기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주요 처리 안건으로는 202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5년도 제1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을 ..
도시가 성장하면서 가장 먼저 드러나는 불편함은 도로 사정과 주차 공간 등의 부족한 교통편의 시설이다. 이와 반대로 도시가 쇠락하거나 성장이 멈춰도 늘어나는 자동차에 비해 도로망이나 주차장은 늘 한계에 이르러 만성적인 불편의 대상이 된다. 10년 전 인구 7만6000여..
문경시는 경북도가 실시한 '2025년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해마다 도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방세 부과·징수 실적, 체납액 정리 실적, 세외수입 운영 등 세정업무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세정발전을 도모하고 ..
문경 산북면 새마을회는 지난 26일 하천 및 도로변을 중심으로 제초작업을 실시했다. 이날 제초작업은 회원들이 함께 금천제방을 중심으로 무성히 자란 풀들을 깎아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 쾌적하고 살기좋은 산북면 환경조성을 위해 가시박 넝쿨을 제거하는 등 구슬땀을 ..
문경시보건소는 여름철을 맞아 진드기와 모기로 인한 감염병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에게 야외활동 및 일상생활 내에서 감염병 예방 수칙을 적극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진드기 및 모기 매개 감염병으로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중흐군(SFTS), 쯔쯔가무시증, 일본뇌
문경시는 지난 25일 '영웅들이 지킨 나라, 이어나갈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참전용사의 고귀한 희생을 추모하고 평화를 위한 범시민적 안보의식을 결집하고자'6·25전쟁 75주년 기념식 및 안보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신현국 시장, 이정걸 시..
문경시는 노선의 장거리화 및 공차 운행거리 증가로 인한 효율성 저하 등의 문제 해결과 이용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오는 7월 1일부터 시내버스 운행 이후 최초로 시내버스 노선체계 전면 개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의 주요 내용은 간선·지..
문경시는 지난 24일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농촌 왕진버스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운영한 농촌 왕진버스 사업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면서 올해는 경북도 내 시군 중 가장 많은 6개소를 운영한다. 지난 24일 문경실내체육
문경시는 김대식 부시장, 지역활력과장 등 5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자매결연도시이자 외국인 계절근로자 유치 협약 도시인 베트남 라이쩌우성을 공식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2022년 12월 체결한 자매결연 및 계절근로자 유치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