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의성군은 오는 21일 의성 종합운동장에서 `청년의 날`을 기념해 `2024 경북청년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청년의 성지, 경북!`을 주제로 청년들이 직접 만들어가고 참여하는 `청년을 위한 축제`로 진행된다.
청년들의 저출생 극복 동참 행사인 `기부 트래킹`, 다양한 청년정책을 소개하고 경북 지역 특산물 등을 홍보·판매하는 `이벤트 ZONE`, 청년들의 문화 갈증 해소를 위한 `초청·특별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저출생 극복 동참 Again 2.1`을 주제로 진행되는 `기부 트래킹`은 210명의 청년이 의성종합운동장을 출발해 의성 구봉산 둘레길 코스를 트래킹하는 행사로 참가비 2만원 전액은 경북이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기부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벤트 ZONE`은 인생네컷 등으로 구성된 `워밍업 Zone`, 경북 청년실험실, 청년정책 홍보관 등이 들어서는 `치얼업 Zone`, 경북 청년이 선호하는 메뉴로 구성된 경북 청년 푸드트럭, 읍천리 카페 등이 채워지는 `벌크업 Zone`으로 구성된다. 또한 청년 정책들을 홍보하고 청년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경북 특산물과 디저트를 홍보하고 판매한다. `돌담 곁에 이끼` 등 도내 활동 아티스트와 `한요한`, `중식이 밴드` 등 뮤지션의 초청공연, `싸이(PSY)`의 특별공연은 `2024 경북 청년 페스티벌`의 대미를 화려하게 장식할 예정이다.
공연 티켓은 지난 6일부터 티켓링크(ticketlink.co.kr)를 통해 무료로 판매(수수료 2000원 별도)되고 있으며 저출생 극복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관람석 존에 `다자녀 가족존`도 운영한다.
한편 경북도와 의성군은 `2024 경북 청년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안전대책을 빈틈없이 준비하고 주차장 확보, 시외버스 증차, 셔틀버스 운행 등 충분한 교통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박외영 기자p0414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