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과 함께 떠나는 `春夏秋冬(춘하추동) 꿈꾸는 테마 기행`이라는 주제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1박 2일)까지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 서울로 졸업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여행은 센터 프로그램에 1년간 열심히 참석해 검정고시 합격 및 자격증 취득으로 학업과 사회 진입에서 목표를 달성한 학교 밖 청소년을 격려하고자 졸업여행이라는 테마로 진행됐으며 여행 출발 전 3회기 사전 회의를 통해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싶은 여행지에 대한 의견을 내고 함께 조율해 계획됐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롯데월드타워, 석촌호수 루미나리에 축제 방문과 뮤지컬 레미제라블 등을 관광했고 홍대를 방문해 방탈출 게임과 서바이벌 게임을 하며 졸업여행의 즐거운 추억을 남기는 시간을 가졌다.
졸업여행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 "너무 유익한 활동과 또래 친구들과 단체 여행을 떠나본 적이 없었는데 꿈드림 덕분에 또래 친구들과 여행을 경험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또 프로그램이 계획된다면 학교 밖 친구들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센터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업 중단 이후 가장 아쉬움으로 느끼던 소풍, 졸업여행과 같은 또래 문화를 여행을 통해 경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번 졸업여행이 청소년기의 좋은 추억으로 남길 바라며 앞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 소외되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센터에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경시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미래의 꿈과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상담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직업교육 훈련 지원,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를 그만두고 고민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은 문경시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054-556-3000)으로 연락하면 더욱더 다양한 지원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다.
김세현 기자hyun008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