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역사문화에 대한 명품 관광해설로 성주관광 이미지 제고와 성주관광을 빛낸 문화관광해설사에 표창을 전수하고 격려했다.
평소 문화관광해설사로서 문화관광자원 발굴 및 확대에 기여했으며 관광 홍보와 관광객 유치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홍연옥 해설사 △경북도지사상 김경란 해설사 △한국문화관광해설사중앙협의회장상 도덕순 해설사 모두 3명이 수상했다.
수상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국이었지만 성주를 찾아주는 관광객들에게 애향심과 사명감으로 성주의 우수한 문화관광 자원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이번에 수상할 수 있어서 뿌듯하고 감사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올해 글로벌 여행사인 트립닷컴 그룹이 세계여행관광협회(WTTC)와 함께 발간한 `2021 여행 트렌드 보고서`에 의하면 성주군 여행지 및 숙소 검색량은 지난해 대비 7배 가량 증가했다.
광역시 중에선 세종시(약 18배), 기초단체 중에서는 밀양시(약 8배), 성주군(약 7배)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국내 여행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병환 군수는 "군 문화관광해설사들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최근 성주관광이 급부상하고 있는데 그 는 일선에서 노력하시는 문화관광해설사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지역 발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김일호 기자hoya151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