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14세 전후가 되면 생리를 시작하면서 2차성장이 이루어져 월경 임신 출산을 완성하는 가장 아름다운 창조물이다.
우리 몸의 영양분이 심장에서 전신 각 부위로 보내면서 건강한 생명활동이 이뤄지는데 얼굴에서 그 영화로움이 나타나게 된다.
혈색이 밝거나 창백하거나 즐겁거나 피로에 겨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건강은 섭취하는 음식과 칼로리에 따라 결정되는데 식보 (食補)라 해 규칙적인 식생활이 가장 중요하다.
여성의 건강은 난소기능의 호르몬 변화와 조절에 따라 정상적인 생리활동이 이뤄진다.
이를 시상하부 -뇌하수체-난소축의 흐름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자궁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만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가 자궁병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스트레스가 없을 수는 없으므로 이를 최대한 조절하고 즐기는 것이 좋다.
둘째는 비위기능이 약해 음식물의 소화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나면서 생리량이 적거나 생리주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불규칙적인 식생활과 아이스아메리카노 같은 찬음식을 장기적으로 마시면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유발해 자궁건강에 특히 나쁜 영향을 준다.
셋째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복용해 혈액이 탁해지면서 습담(濕痰)이 생기거나 어혈(瘀血)이 많아지면 자궁기능이 탄력성을 잃어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의 질환을 야기하므로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는 질주변을 청결하게 관리 유지(PH3.8에서 4.5사이 유지)하며 지나친 합궁이나 무분별한 성관계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잦은 인공유산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전신과 자궁부위에 활력을 주는 복부와 하체중심의 운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다리꼬고 앉기나 쭈그려앉기 등을 최대한 피한다.
여섯째는 에스트로겐 치수를 높이는 술을 자주 마시거나 설탕이 많이 포함된 정제된 당이나 케이크 비스켓 빵은 최대한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내장비만을 유발하는 탄수화물 섭취를 최대한 줄이며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성분이 많은 육류섭취도 조절하는 것이 자궁건강에 좋은 식생활 방법이다.
일곱째는 환경호르몬이 많이 포함된 플라스틱이나 캔에 담겨진 음식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다.
항상 숙면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자주 풀고 조절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며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생활로 여성의 건강 즉 자궁건강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질별로는 체격이 크면서 심폐기능이 약한 태음인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검은 콩, 열이 많고 자궁기능이 약한 소양인은 비타민 U나 K성분이 많이 함유된 양배추,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진저롤 성분이 많은 생강차를 자주 복용하면서 건강관리를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받고 침치료와 한방물리요법, 한약복용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평소 지키는 것이 좋은 건강관리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