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고등학교가 입학에서 대입까지 원스톱 진로설계 박람회를 개최했다. 박람회는 지난 17일 구미고 야외 청운광장에서 이윤화 구미고 교장, 학생·학부모·교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진로설계 교육과정 박람회는 고교학점제 도입, 고교체제 변화, 대입제도 변화 등 고등학교 교육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학생 개인의 장점을 살린 교육과정 운영이 요구되고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 제고 및 역량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박람회는 2개의 트랙으로 진행, 야외 청운 광장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31개 계열의 대학 학과 정보, 유사학과 안내, 졸업 후의 진로, 계열에 따른 고등학교 선택과목 설계, 계열별 학생생활기록부 연계 진로 활동 등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배너에 담아 교원, 학생, 학부모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실에서는 13개 부스에 교과별 교사를 배치해 학생들이 고등학교 100여개의 일반 선택과목에 대한 궁금증을 자유롭게 질의하고 교과별 지도교사가 1학년 학생 대상으로 과목별 특성 및 진로에 따른 선택 등 1대 1 맞춤형 진로 설계를 컨설팅했다.
구미고등학교는 따뜻한 고교교육협의체 거점학교,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과학중점학교, AI교육 선도학교, 에듀테크 선도학교, 인문학 융합 교과특성화 학교 등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학교단위 교육과정 박람회 모델을 일반화해 사례를 도내 고등학교와 공유할 예정이다.
이윤화 교장은 "학생들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고교학점제는 다양한 선택과목을 충실히 안내하는 데서 출발한다"며 "이번 고등학교 교육과정 첫단추 끼우기, 진로설계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이 꿈과 진로 설계를 잘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의분 기자ub010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