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은 군민이 만족하고 소통·공감할수 있는 맞춤형 행복민원실 조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 편의 시책을 추진한다.
중점 추진과제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편의 서비스 운영,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민원공무원 보호강화 등이다.
■ 수요자 중심의 민원편의 서비스 운영
맞춤형 편의서비스 제공을 위해 무인인원 발급기 발급에 어려움이 있는 디지털 약자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안내 도우미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했으며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무인민원발급기 18개소 운영 중 4개소 24시간 확대 운영,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등 다양한 민원편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친절성, 신속성, 공정성, 전문성, 민원환경, 시설이용 편리성 등 올해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모바일 및 전화면접 조사를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한다.
■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편리하고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우선민원창구`운영으로 오랜 시간 대기하기 힘든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등은 다른 민원인들보다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또한 군민들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스마트 순번 대기 시스템`을 구축해 창구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민원인 전용 북카페·PC·프린터 무료이용, 셀프건강 체크 코너,차·음료코너 등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중 민원과 리모델링을 통해 민원인의 휴식공간 등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
■ 민원공무원 보호강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 발생시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요원배치, 울진경찰서와 직통으로 비상벨을 연결해 악성민원에 유기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CCTV설치, 안전가림막 등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녹음기 등 휴대용 보호장비를 도입해 민원공무원 보호조치를 이행하고 있다.
손병복 군수는 "군민의 더 편리한 이용을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수경 기자gst3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