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6일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 예천군과 문경시, 단양군 일원에서`2024 예천 저수령 그란폰도` 대회를 개최한다.
예천군체육회와 XCWORKS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하고 경북도와 예천군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2000명의 자전거 동호인들이 아름다운 백두대간 저수령 코스를 질주한다.
챌린지A 103.6㎞와 챌린지B 93.3㎞ 코스로 나눠 개최되며 오전 8시 힘찬 축포와 함께 예천교와 동본교 사이 제방도로를 출발해 굴모리를 지나 석정리~유천면~용문면~문경시 동로면~단양군 대강면~저수령~은풍면~감천면을 거쳐 예천스타디움으로 돌아온다.
특히 이번 대회는 철저한 안전관리를 위해 사고 발생률이 높은 내리막 구간의 평균 속도를 45㎞로 제한하고 급커브 및 위험 구간에 에어매트를 설치하는 등 사고 예방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한편 본대회와 더불어 페달 없이 발로 달리는 어린이 자전거 대회 `전국 어린이 밸런스바이크 대회`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 예천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김미라 체육사업소장은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는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마지막 참가자가 들어오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면서 "자전거 대회의 특성상 도로 교통통제로 불편을 겪더라도 군민 여러분의 너그러운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외영 기자p0414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