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예술의 각 영역의 성숙과 결집은 명대의 지성인 문인들에 의해서 연구되고 각 문화와 예술영역이 제자리를 잡게 이끌었다.  종교와 철학사상, 경제와 사회적 환경이 문화예술 발전에 방향성을 제시했음을 우리는 미술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7~8C 세계 최고의 풍요와 중심 국가였던 당(唐)대의 시(詩), 음(音), 유(遊) 개방 문화는 송(宋)대에 이르러 문예부흥시대로 안내했다.  `소(素)가 박(朴)하고 순(淳)이 청(淸)하여`.    북송 황실 화원화는 귀족 중심 자리를 차지하게 했다.  화조화의 자연에 대한 사실성은 사군자의 매, 난, 국, 죽과 이(理)의 사상은 사물의 정신을 표현하는 회화 전개로 높은 지성의 카테고리를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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