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10대 후반기 제3차 정기회가 지난 22일 포항시에서 개최됐다.
이번 정기회는 협의회장이자 이칠구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주관으로 개최됐으며 전국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배한철 도의회 의장, 김학홍 도 부지사, 김태형 도 부교육감, 이강덕 시장, 백인규 시의회 의장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의회 인사청문회 실효성 활보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 `지방의회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별정직화를 위한 관련 법령 개정 건의안` 등 모두 8건이 건의안으로 채택됐다.
특히 정책지원관 채용·평가 등 운용에 관한 사항은 회장 취임사에서도 언급할 정도로 이칠구 협의회장의 주요 관심사이며 회장 지역에서 개최하는 이번 정기회의 안건으로 논의가 돼 큰 의미가 있었다.
이칠구 협의회장은 "어디서나 잘 사는 지방시대 추진에 걸맞게 우리 지방의회도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이행함과 동시에 주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이를 정책화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전국 시·도의회의 공동 관심사를 협의하고 의회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지방의회 숙원과제 해결과 지방자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단체이다. 회원은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이며 월 1회 정기회를 개최하고 있다.
박외영 기자p0414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