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와 안동대학교는 도내 지자체 최초로 스타트업축제 `BETA 페스티벌 2021`을 18~19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개최했다.
안동형 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페스티벌은 창업기업과 투자자 등에게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기회 확대·창업문화 저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스타CEO 허경환과 언바운드 저자 조용민 매니저의 `창업 경험과 노하우``달라진 창업환경의 새로운 기업가정신`에 대한 특강이 각각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경지역대학공동기술지주, 경북도경제진흥원 등의 참여로 창업컨설팅과 기업투자 상담을 통해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줬다.
또한 안동지역 내 15개 스타트업 생산제품을 홍보하는 전시관을 운영하고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총 210여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스타트업의 제품 홍보와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축제 주요 내용으로는 우수한 창업자를 발굴해 안동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아이디어톤을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부문으로 나눠 개최했다.
올해는 총 23개팀이 신청해 열띤 경쟁을 펼쳤으며 예비창업자 부문에 안동과학대학교의 성창현 학생이, 스타트업부문에는 ㈜글로벌코리아 송진호 대표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스타트업부문 수상자는 2022년 창업 성장지원사업 등에 선정돼 체계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아쉽게 탈락한 모든 참가자들에게도 창업커뮤니티 가입을 안내해 맞춤형 교육과 각종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외에도 버스킹 공연과 추억의 놀이터 등 야외 부대행사를 마련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권영세 시장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BETA 페스티벌 2021은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첫번째 시도로서 `안동하면 스타트업 하기 좋은 도시`라는 이미지가 함께 떠오를 수 있도록 향후 세계적인 스타트업 축제로 성장·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오명수 기자oms7227@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