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경주캠퍼스 홍성호<사진> 교수가 영국 과학기술의학출판사 InTechOpen(인텍)에서 출간한 `Tribology`에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InTechOpen(인텍)은 지난 2004년 과학자들에 의해 설립된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의학 분야 오픈엑세스 출판사다.
홍교수는 `Tribology in marine diesel engines`이라는 챕터를 서술했다. 이는 선박용, 발전용 디젤엔진의 각종 베어링 및 연료분사펌프 설계, 윤활유 문제 해결에 관한 챕터로 홍 교수가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에서 경험한 선박용, 발전용 디젤엔진 개발 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홍교수는 "내 연구 결과 중 미국윤활학회(STLE)에서 특집 논문으로 선정된 논문을 포함해 6편의 논문이 인용됐다. 이 연구가 디젤엔진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홍 교수는 베어링과 관련된 연구를 비롯해 윤활유를 이용한 기계 상태진단 및 마찰, 마모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계 상태 진단과 관련된 연구, 교육하는 한국 설비진단 자격인증원에서 트라이볼로지 기술자자격인증위원회 위원장과 한국윤활학회 학술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개최된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69회 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삼진 기자wba11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