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2024년 산학연계 신약개발 지원사업` 신규과제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지난 5일 포스코타워 역삼에서 개최했다.
`산학연계 신약개발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시부 주관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진행돼 왔으며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에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해 국내 산학연병의 신약개발 공백단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에서 지원하는 신약밸류체인 확보 지원 분야는 연간 3~4억원 이내 총 4개 과제를 대상으로 할 예정이며 혁신적 기초 연구성과가 신약개발 및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의 지원영역(분자설계, 단백질구조분석, 의약합성, 약효평가, 약물체내동태평가, 독성평가)을 활용해 선도 및 후보물질 발굴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대학·연구소·병원의 신약개발 아이디어로 유효·선도 물질 발굴 등 신약개발 지원하며 제약·바이오 기업을 포함해 제약분야 산·학·연·병에서 제안한 파이프라인의 고도화 및 선도·후보물질 발굴을 지원한다.
또 이번 공고를 통해 지원하는 차세대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 구축 분야는 연간 3억원 이내 총 3개 과제를 지원할 예정으로 혁신 신약(First-In-Class) 개발과 신약 가치 향상을 위해 범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핵심 플랫폼 기술을 구축하고 고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발굴된 신약개발 플랫폼은 향후 신약센터의 코어 플랫폼(Core-Platform)으로 집적화해 신약개발 산·학·연·병에 기술서비스를 제공하며 공동연구 및 공백 기술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공고 신청마감일은 오는 10월 5일까지이다. 케이메디허브 홈페이지(http://www.kmedihub.re.kr) 사업공고 게시판에서 자세히 내용 및 절차를 확인할 수 있다.
강두용 기자kwondrumkakao@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