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교육지원청이 청렴 계약교실 연수를 실시해 청렴하고 공정한 계약문화 조성에 적극 나섰다.
연수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구미교육지원청 4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내 공립유치원, 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계약 업무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계약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통한 역량 강화와 계약 관련 민원 만족도 및 청렴도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교회계 디딤돌 카페를 운영하며 학교 계약 업무 전문가인 김종웅 강사를 초빙, 개정된 지방계약법령과 학교계약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연수를 구성해 학교 담당자들의 업무 능력강화에 중점을 뒀다.
또한 김봉갑 경북도교육청 감사관을 초빙해 계약 업무 수행 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청렴의 실천방안 등 적극행정과 청렴실천을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최근에는 시설공사비 예산의 학교교부 확대 및 그린스마트 스쿨사업 추진 등으로 학교에서 시설공사를 시행할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학교 계약담당자의 실무능력 함양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서 다양한 계약 실무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성희 교육장은 "이번 청렴계약 교육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담당자들이 계약 업무 처리 중 느끼는 어려움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계약 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통해 더욱 청렴하고 공정한 계약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는 구미교육지원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의분 기자ub010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