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경보가 발효되는 겨울철 안전을 위해 적절한 대비와 행동이 필요하다.
추운 날씨에 노출된 상황에서의 안전을 위해 한파경보 발효 시 도민들이 취할 수 있는 주요 행동요령을 당부한다.
첫 번째 겨울철 어르신 빙판길 낙상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추운 날씨에 빙판길이 예상되는 날은 외출 전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근육을 풀어주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한다.
얇은 옷을 여러 벌 착용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착용해야 하며 미끄러운 곳을 걸을 때는 평소보다 보폭을 좁게 줄여서 걷고 무게중심을 분산시킬 수 있는 지팡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는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난로나 히터를 사용할 때 화재 예방을 위해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보조적인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는 환기에 유의해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해야 한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난방기구 전원을 끄고 플러그까지 뽑는 것을 습관화해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외출 전 차량을 점검해야한다.
급격한 온도 하락으로 인해 도로 결빙에 주의해야 하며 스노타이어나 체인 등 차량용 월동용품을 준비하고 부동액 등 자동차를 점검해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한다.
한파는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예방과 대비가 필수적이다.
모든 군민이 안전한 겨울철을 보내기 위해 위의 행동 요령을 실천해 따뜻한 마음으로 얼마 남지 않은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