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우수한약재유통센터를 운영하는 안동농협이 출시한 `생강` 한약재 규격품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풍산읍 유통단지길에 위치한 한약재유통센터는 경북북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한약재의 제조·가공 및 의약품 유통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도에 설립됐다.  이번에 식약청의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을 허가받아`생강`한약재 규격품을 출시했고 6월 중순 본격적 유통이 시작된다.  생강은 한약재 원료로 많이 쓰이지만 한약재규격품으로 유통되는 양이 미미한 실정이었다. 이에 우수 한약재유통센터를 통해 한약재 규격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준비를 거쳐 전국 한의원으로 유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안동농협은 지역 농가와 직접 GAP계약 재배하고 GMP 관련 규정에 따른 원료 입고검사 및 완제품검사를 통해 생강 한약재 규격품을 대량 생산함으로써 우수 한약재 보급 저변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첩약건강보험 시범사업 시행으로 우수한약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식품용 생강에서 GMP 인증마크 부착된 의약품용 생강 사용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전국 최대 생강 주산지인 안동은 수매된 생강이 한약재 규격품이 되기까지 계약농가 정보, 종자공급, 작황조사, 계약재배 농가 교육 및 잔류농약검사 실시, GAP 인증현황 확인을 거친다.  이를 위해 수확기인 10월 중 수매해 규격품 원료 생강의 입고를 마치고 GMP규정에 따라 검사를 마친 생강을 포장·생산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식품용 생강과는 생산 및 유통과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오명수 기자oms7227@nate.com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안동농협 '생강' 한약재 규격품 출시 '눈길'..
경제

안동농협 '생강' 한약재 규격품 출시 '눈길'

경상투데이 기자 lsh9700@naver.com1775호 입력 2021/06/14 17:59수정 2021.06.14 18:01
지역 농가와 직접 GAP계약 재배
원료 입고검사·완제품검사 실시


안동시 우수한약재유통센터를 운영하는 안동농협이 출시한 '생강' 한약재 규격품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풍산읍 유통단지길에 위치한 한약재유통센터는 경북북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한약재의 제조·가공 및 의약품 유통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도에 설립됐다.

 이번에 식약청의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을 허가받아'생강'한약재 규격품을 출시했고 6월 중순 본격적 유통이 시작된다.

 생강은 한약재 원료로 많이 쓰이지만 한약재규격품으로 유통되는 양이 미미한 실정이었다. 이에 우수 한약재유통센터를 통해 한약재 규격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준비를 거쳐 전국 한의원으로 유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안동농협은 지역 농가와 직접 GAP계약 재배하고 GMP 관련 규정에 따른 원료 입고검사 및 완제품검사를 통해 생강 한약재 규격품을 대량 생산함으로써 우수 한약재 보급 저변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첩약건강보험 시범사업 시행으로 우수한약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식품용 생강에서 GMP 인증마크 부착된 의약품용 생강 사용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전국 최대 생강 주산지인 안동은 수매된 생강이 한약재 규격품이 되기까지 계약농가 정보, 종자공급, 작황조사, 계약재배 농가 교육 및 잔류농약검사 실시, GAP 인증현황 확인을 거친다.

 이를 위해 수확기인 10월 중 수매해 규격품 원료 생강의 입고를 마치고 GMP규정에 따라 검사를 마친 생강을 포장·생산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식품용 생강과는 생산 및 유통과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오명수 기자oms7227@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