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산업 진흥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한국한의약진흥원이 한의약산업 혁신성장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국민건강과 국가경제에 기여할 한의약 기업 발굴에 나선다. 한의약분야 신제품 개발과 산업화를 추구하는 관련 기업 및 병원을 대상으로 그동안 축적해온 연구 성과, 인프라 및 우수 연구인력, 기술 등을 활용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대구시, 경북도, 전남도의 지원으로 추진되는 이번 공모사업은 △한의약산업 선진화 지원사업(한약제제, 한의의료기기, 한의신기술 관련 제품의 산업화 기술 지원 부문) △한의약 창업·실증 지원사업(한의약분야 우수 아이템 보유 연구자에 대한 창업 인프라 제공, 초기 제품의 시장성 및 테스트 실증사업과 신기술 교육 지원 부문) △한의약 감염병 및 만성질환 대응 산업혁신 플랫폼 구축(호흡기 감염병 대응, 만성질환 예방케어 등의 연구개발 성과를 산업화하기 위한 기술지원 부문) 등 3개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기업 선정은 기술지원 가능성, 제품의 사업화 가능성, 유망성, 신청기관의 적절성 등 종합평가를 통해 이뤄지고 지원규모는 과제당 최대 1억원(민간부담금 10%∼50%)이다. 지역소재(대구시, 경북도, 전남도) 한의약 기업과 병원은 가점이 주어지며 영세 지역기업과 병원에 대한 지원도 포함된다.
공모 관련 사업설명회는 27일 Zoom회의로 개최될 예정이다. 공모 신청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2021년 한의약진흥원 한의약산업 혁신성장 지원사업 공모` 내용을 참조해 오는 5월 7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분야별 담당자)로 접수하면 된다.
이종환 기자jota1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