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초 사법부 전산망이 악성코드에 감염됐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악성코드의 출처가 북한일 가능성을 법원행정처가 인지하고 있었던 정황이 포착돼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법원행정처는 지난 4일 입장문을 내고 "앞으로 유출이 의심되는 파일의 규모와 내역 등은 관계기관..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13일
정부가 전공의들이 떠난 자리를 메우기 위한 방안으로 외국 의사 면허 소지자에게 의료 행위를 허용하는 파격적인 카드를 내놓으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의료계는 국내 의사 면허 시험을 통과하지 않아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외국 의사를 들여오는 건 국민 건강을 위해를 가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12일
플라톤은 자신의 저서 '향연'에서 사랑의 기원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태초의 인간은 네 개의 눈, 팔, 다리와 두 개의 코, 입 그리고 두 개의 몸이 맞대고 있는 형태였다. 당시에 인간들은 두 배의 신체 기관을 가지고 있었던 덕분에 지금의 인간들보다 훨씬 더 강력했고 이 힘은 신을 위..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12일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와 의료서비스는 전 세계가 부러워할 만큼 인정받고 있다. 아프면 누구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예상치 못한 질병과 부상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다. 이렇듯 좋은 제도이지만 저출산,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내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이라고 한다. 이로..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9일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할 최저임금위원회 첫 전원회의가 이달 중 열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새롭게 위촉되는 9명의 공익위원 인선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9일 최저임금위원회에 따르면 2025년도 최저임금 수준 논의를 위한 첫 전원회의가 이달 21일께 열릴 예정이다. 고용노동부는 13대..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9일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지난 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먼저 집무실에서 국민 여러분께 영상을 통해 지난 2년 정부의 국정 운영 기조와 정책 추진 상황을 설명드리고 앞으로 3년의 국정 운영..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8일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계절인 5월은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만큼 계절의 여왕, 신록의 계절 등 다양한 애칭으로 불린다. 하지만 5월 하면 가정 먼저 '가정의 달'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근로자의 날을 시작으로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부부의날 등 많은 기..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8일
'봄잠은 가시덤불에 걸어져도 잔다'는 속담이 있다. 엄동설한의 추위를 넘기고 봄철로 접어들면 온몸이 나른해져 가시덤불 위에 드러누워도 아무런 불편을 못 느끼고 봄잠을 떨쳐버리기가 쉽지 않다는 뜻이다. 따뜻한 4월 아름다운 꽃길이 펼쳐져 있어 평온하게 감상을 하는 것도 잠시, 방심할 수..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7일
알리·테무·쉬인을 필두로 한 C커머스의 침공으로 국내 기업들 피해가 커지고 있다. 과거 사드 보복 사태 등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도 있지만 무형자산에 대한 피해도 극심하다. 대표적인 사례가 상표권과 같은 지식재산권(IP) 침해다. 유사 브랜드를 만들어 영업하거나 현지에서 상표를 사용하..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7일
"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 '2000명 의대증원'이 발표된 뒤 5일이 지난 2월 11일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이 말이 논란이 됐을 당시엔 정부 방침에 단단히 화가 난 한 의료인의 객기쯤으로 치부됐었다. 하지만 두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6일
지금 농촌에서는 본격적인 농번기에 접어들면서 경운기등 농기계가 도로에 운행되고 있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국도를 이용해 본 운전자라면 운행 중 전방에서 서행하고 있는 경운기를 늦게 발견하고 갑자기 급제동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경운기나 트렉터등의 농기계는 사람이나 물건의 ..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6일
소설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행복한 가정은 서로 닮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여성청소년과에서 가정폭력 등 관계성 범죄 예방 업무를 담당하며 이 문장에 크게 공감한다. 다양한 이유로 가정의 불화가 발생하지만 세심하게 살펴보면 어느 지점엔가 화해..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2일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바람과 함께 꽃이 피는 모습을 보면 어느새 봄이 왔음을 느낀다. 하지만 2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은 나와 소중한 가족들이 필요한 순간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오싹함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대처를 위..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2일
가정의 달 5월이 시작되면서 가정마다 시름이 깊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 기념일이 즐비한데 외식과 선물을 구입해야 하는 서민들에게 고물가로 인한 비용 부담이 훨씬 커졌기 때문이다. 재래시장 대형마트 백화점 호텔 등 어디를 가든 가격표에 입부터 벌어진다. 치킨, 피자, 햄버거..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2일
지난해 장애인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300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전체 가구의 63%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률 역시 전체 인구 고용률 대비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장애인 실태조사'를 보면 장애인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3..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1일
청렴(淸廉)은 예로부터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필수 덕목이었다. 조선시대 초학 입문서인 명심보감(明心寶鑑) 치정편(治政篇)에 이르기를 "관직에 임하는 법에는 오직 세가지가 있으니, 청렴과 신중과 근면이다. 이 세가지를 알면 몸가질 바를 알게 된다"고 했다. 또한 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5월 01일
금융당국이 주택담보대출 체질 개선을 주문하면서 은행권이 금리 시스템 개편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고정금리 역할을 맡아온 '혼합형'과 함께 주기형 대출을 새롭게 전진 배치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정금리 주담대를 계획 중인 소비자의 경우 혼합형과 주기형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4월 30일
봄이 찾아오면서 따뜻한 햇살과 함께 만개하는 꽃들로 대지는 생기를 되찾는다. 하지만 이 아름다운 계절은 동시에 산불 발생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는 시기다. 강한 바람, 건조한 날씨로 작은 불씨는 큰 대형 산불로 번지기 일쑤다. 이에 산불 예방과 대응을 위해 우리 모두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4월 30일
어떤 일을 하려면 그 일에 맞는 자격을 얻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그중에 하나가 의료인이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주는 의사는 우리에게는 고맙고 소중한 존재이다. 아프게 되면 좋은 의사를 찾아 치료 받기를 원한다. 이처럼 좋은 의사도 중요하지만 좋은 병원, 안전한 병원 역시 ..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4월 29일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으로 대표되는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공습이 날로 거세지며 유통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포털은 물론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는 SNS를 중심으로 '광고 절반은 알리·테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공격적 마케팅을 전개하며 점유율 끌어올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본주의 ..
경상투데이 기자 : 2024년 04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