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놀며 배우는 즐겁고 행복한 첫 학교 생활을 위해 올해 1학년 1학기 1021개 학급이 놀이수업 학기제를 운영한다.
놀이수업 학기제는 놀이중심의 유치원 누리과정과 연계해 쉽고 재미있는 놀이·활동 중심 수업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경북교육청에서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실시해 올해 3년째 운영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1학년의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정책이다.
학생들의 신체 특성, 눈높이, 활동, 안정 등을 고려한 교실 환경을 조성해 학생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수업시간 유연화 및 자유 놀이 시간 확보, 학년 수준에 맞는 쉽고 재미있는 놀이·활동 중심 수업을 한다.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을 위해 지난해 `놀이로 배우는 행복한 첫 학교 생활`을 개발·보급했다. 이 자료는 입학초기적응 놀이 28개, 국어 놀이 44개, 수학 놀이 38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놀이 34개 등 총 144개의 성취기준과 연계한 간단한 놀이로 구성돼 있다.
올해는 교육부 특교 사업으로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이라는 수업 자료집을 개발 보급해 놀이수업 학기제를 지원한다.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안전한 생활, 주제 융합, 범교과 학습 주제(안전·건강, 다문화, 경제·금융) 등 총 10개 영역 320개의 놀이로 구성돼 있으며 에듀넷 티클리어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장영우 기자ycyw5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