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교육지원청은 지난 23일 울진교육지원청 대회의실 및 영재교육원에서 2023 울진교육지원청 청소년 사회참여 및 정책제안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지역 내 초·중·고등학생들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청소년의 눈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공정책을 바라보고 현재의 공공정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 실천 가능한 정책 대안을 제안하는 경험을 통해 민주시민의식 함양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7개 팀이 참가해 팀별로 7분의 시간 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울진의 사회문제를 조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안 및 실천 사례를 발표했다.
초등팀에서는 후포초등학교가 `후포 해수욕장, 우리가 `바라는 바다``라는 제목으로 아름다운 후포 해수욕장에 저녁 시간에도 안전하게 놀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최우수상을, 울진초등학교가 우수상, 부구초등학교, 평해초등학교가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중고등팀에서는 죽변고등학교가 `우리가 만들어 나가는 하교 버스`라는 제목으로 죽변고 학생들을 위한 등하교 버스 개설을 위한 사회참여 활동을 발표하며 최우수상을, 울진중학교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박경화 교육지원과장은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청소년이 사회참여를 통해 민주시민의식, 공공정책,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전했다.
박노환 기자shghks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