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1-22 오후 06:11:2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자치행정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산업용지 공급난 '구원투수'
개발사업 첫삽… 2022년 준공
입주기업, 인센티브 제공 혜택
북영천IC서 5분 거리에 위치해
향후 우량기업 유치 발판 기대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경상투데이 기자 / lsh9700@naver.com입력 : 2019년 12월 12일(목) 18:51

 영천시의 산업용지 공급난을 풀 해결사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영천스타밸리)'가 본격 조성된다.

 영천시는 12일 경북 영천시 녹전동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부지에서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개발사업의 착수식을 개최하고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날 착수식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최기문 영천시장,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과 이만희 국회의원, 도·시의원 및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지역 내 조성이 완료된 유일한 산업단지인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단지의 분양이 완료되면서 추가 산업용지가 절실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착수식은  2008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후 정체되어 있던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개발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산업용지가 부족한 영천시에 구원투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향후 우량기업 유치의 발판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인구증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는 영천시 중앙동, 화산면 대기리 일원에 122만㎡(37만평)의 규모로 조성중이며 스마트 모빌리티 부품산업, 항공·자동차 인테리어산업, 스마트 링크(Wire/Harness)산업 등 총 3가지 산업 테마를 중점적으로 유치할 예정이다.

 특히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입주기업은 행정절차 간소화, 인센티브 제공 및 쾌적한 정주여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구포항고속도로 북영천IC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 기업들에게 민감한 물류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영천시 출자 R&D기관인 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과 항공전자시스템기술센터, 바이오메디칼기술센터가 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사업단지 내 기업들에게 원활한 기업 연구개발 지원이 가능하다.

 올 7월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을 얻었고 현재 보상절차에 있다. 지금까지 40%정도의 토지 보상율을 보이고 있으며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명을 영천의 '스타' 시티를 상징하는 '영천스타밸리'로 선정해 마케팅 및 홍보 등에 활용함으로써 기업인들에게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기문 시장은 "영천은 대중교통 광역 환승, 금호대창 하이패스IC설치 등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며 "이번 착수식을 시작으로 '영천스타밸리'라는 명칭에 걸맞게 기업들이 스타밸리를 수놓아 영천시 전체를 환하게 밝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식열 기자jsy92920@hanmail.net

경상투데이 기자  lsh9700@naver.com
- Copyrights ⓒ경상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도부군수, 취임 첫날부터 직원들..
지역정치인 각성 촉구하는 경주시민..
경북도 1급 보안서류 유출, 특정 신..
이채관 "신라왕경특별법, 시민 우롱..
포항시설관리公 주차 징수 직원 '삥..
고령군수 "오로지 내 편"… 편향 인..
상주 불교사암연합회, 추위 물리치..
'철새 정치인' 김봉재, 비난 봇물
방위사업청 구미원가사무소, 존치 ..
강석호 의원, 의정보고로 주민 소통..
최신뉴스
이채관 "신라왕경특별법, 시민 우..  
김충섭 김천시장 '자유한국당 입당..  
대구·경북권 고속도로 설 당일에 ..  
대구선관위, 18세 새내기 유권자 '..  
이인기 "WTO 개도국 지위 포기 결..  
경북, 우한 폐렴 확산예방·대응에..  
통합공항 '조건없이 승복' 뒤집은 ..  
"만두 빚으며 한국 명절 배워요"  
봉화 분천 산타마을, 관광객 '북적..  
경북 기초연금 수급률 75.6% 전국 ..  
대구,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경제..  
대구통합공항 이전, 막바지 단계서..  
예천군, 설 명절 연휴기간 24시간 ..  
술 취해 거리 헤메던 여대생 경주..  
경산시장, 지역사회 희망 나눔 '동..  

회사소개 윤리강령 편집규약 조직 및 연락처 구독신청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기사제보 고충처리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경상투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468/ 주소: 경주시 양정로235(동천동) 덕양빌딩 8층 / 등록일 : 2013년 12월 30일 / 발행인.편집인: 이승협
mail: gst3000@naver.com / Tel: 054-748-0070 / Fax : 054-748-36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287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은솔(편집부장)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