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12-08 오후 05:51:2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정치
도의회 기획경제위, 출자출연기관 효율적 운영 위한 정책 제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경상투데이 기자 / lsh9700@naver.com입력 : 2019년 11월 12일(화) 20:30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1일 대구경북연구원과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3일차로 진행된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경제위원들은 출자출연기관의 부실운영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과 더불어 효율적인 기관운영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대안들도 제시하는 등 건전한 비판자 역할을 수행했다.

 오전부터 실시한 대구경북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영환(영천)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의 연구실적 대구 편중으로 경북의 독자적인 연구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다며, 경북도의 주요 현안에 대한 연구과제 발굴?수행 등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황병직(영주)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의 규정을 위반한 직원평정과 이로 인한 성과급 과다지급, 특정인 부당승진 의혹 등을 질타하면서 대구경북연구원의 쇄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대일(안동) 의원은 연구보고서가 근거를 제시하는 기본적 연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며, 연구과제 배정단계에서 연구원의 전문성과 적정과제 수를 고려해 합리적으로 배분할 것을 주문했다.

 박권현(청도) 의원은 지역현안과 관련한 각종 타당성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후조치에 대한 연구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남진복(울릉) 의원은 연구원의 도청센터 주요임무가 뭐냐고 따져물으며, 경북도의 기분을 맞춰주기 위한 조직이라면 낭비요소이므로 역할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기욱(예천) 의원은 연구원 재정운영과 관련해 전년에 비해 사업수익은 감소하고 출연금만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역에서 추진할 만한 새로운 시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등 연구원의 적극적인 역할과 대응을 주문했다.

 김득환(구미)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은 조직 특성 상 대구와 경북의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경우 공정한 연구수행이 불가능하므로, 양 지역을 각각 대변할 수 있는 부원장 제도 도입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종열(영양) 의원은 연구원별 연봉자료를 보면 연구원 54명 중 25명이 고액연봉자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실적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본연의 업무인 연구과제 수행에 만전을 기해 각종 국책사업에 철저한 대응과 더불어 지역의 중장기계획 수립에도 제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오후에 이어진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윤승오(비례) 의원은 2023년을 기점으로 전기차 정착과 경량화 될 상황에 대비해 연구원에서 지역 자동차 부품소재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박영환(영천) 의원은 "연구과제 건수가 특정연구원에게 편중돼 있어 가중한 업무를 겪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향후 연구과제 배정에 합리적인 규정을 가지고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이칠구(포항) 의원은 향후 연구원 정관 개정을 통해 외부감사 영입 시 감독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법률, 회계전문가를 위촉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도기욱(예천) 의원은 성과급 지급과 관련해 계약직이라도 성과가 있을 경우 지급하는 방안과 성과가 나타나기 전 퇴사한 경우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는 등 내부규정을 개정해 성과급 지급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신용진 기자syj-0305@hanmail.net

경상투데이 기자  lsh9700@naver.com
- Copyrights ⓒ경상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구미시설공단 이사장, 돌연 사퇴에 ..
영주, 정보공개청구 깜깜이 대응 '..
예천 "공감·존중으로 민원인 응대..
구미 '꽃동산 공원' 우선협상자 선..
"2020년 역사 품고 미래 담는 희망 ..
안동시, 늦깎이 학생들 '학사모 쓰..
울진, 미세먼지 재난대응 '철저하게..
예천, 중증장애인 자존감 회복 도와..
포항 청년 취업준비생 400명 '열정 ..
구미 왕산관련 시민단체와 첨예한 '..
최신뉴스
영덕, 성실납세자에 깜짝 선물  
화성산업, 경제·편의 다 잡은 신..  
한수원, 폴란드 신규원전 수주 '시..  
김천, 농촌 살린 다양한 지원시책 ..  
'APR1400 최초 적용' 신고리3·4호..  
신라문화원 '문화재청 향교·서원 ..  
1000년 이어온 신라의 숨겨진 진실..  
경북문화관광公 "BTS 커버댄스로 ..  
포스코, 깊어가는 겨울밤 따뜻한 ..  
경북도서관 '책과 함께 메리크리스..  
경북도, 겨울철 어선사고'이제 그..  
道, 중국서 환동해 해양산업 발전 ..  
포항·김천·안동의료원 2년 연속 ..  
경북도, 신종감염병·생물테러 '철..  
군위, 맞춤 복지서비스로 마을에 ..  

회사소개 윤리강령 편집규약 조직 및 연락처 구독신청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기사제보 고충처리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경상투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468/ 주소: 경주시 양정로235(동천동) 덕양빌딩 8층 / 등록일 : 2013년 12월 30일 / 발행인.편집인: 이승협
mail: gst3000@naver.com / Tel: 054-748-0070 / Fax : 054-748-36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287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은솔(편집부장)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